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와 고양이/동물 상식

고양이 모래 교체주기 늘리는 방법

by 두마리 집사 2023. 5. 20.
728x90
반응형

고양이 모래 교체주기 늘리는 방법

안녕하세요 두마리 집사입니다!!
고양이를 키우는데 꼭 필요한 용품! 바로 모래입니다 집사라면 모래를 어떻게 하면 더 경제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시죠?
저도 두마리를 키우는 집사이다 보니 한 달에 한 번씩 모래를 전체 갈이를 해주는데 두 마리라 화장실도 두 개를 사용하여 모래도 두배로 들어 어떻게 하면 좀 더 저렴하게 모래를 사고, 어떻게 하면 모래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지 매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교체주기 어떻게 늘릴까요


고양이는 강아지와 다르게 모래에 배변을 하고 모래로 덮어서 흔적을 지우는 동물로 야생의 고양이들은 화단이나 모래등에 볼일을 보지만 집고양이들은 정해진 화장실 모래에서 용변을 보기때문에 늘 청결한 화장실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매일 화장실에 용변을 보다보면 모래가 지저분해지고 냄새도 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모래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가 응고력이 떨어져서 먼지가 나기 시작하고 부스러기등이 생기며, 냄새가 심하게 나기 시작한다면 전체갈이를 할 때가 되었다는 신호인데 일반적으로 3주~4주에 한번 전체갈이를 해준다고 합니다.
크기가 작은 화장실이라면 2~3주, 큰화장실이라면 3~4주에 한번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모래 전체 갈이를 하지 않고 계속 사용한 모래를 쓰면 고양이도 화장실이 더럽다고 느껴져 화장실모래가 아닌 다른 곳에서 배변 실수를 하기도 하고 볼일을 보지 않고 참아서 요로계 질환에 걸릴 수 있으며, 먼지가 많이 나는 모래에 계속 덮고 하여 눈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매일 청소를 해줘서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이러한 질병과 집사들의 지갑을 지키기 위해 모래 교체주기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매일 청소하기
사람도 더러운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기 싫은 것처럼 고양이들도 청결한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기를 원합니다.
그렇기에 깨끗한 화장실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면 매일 1회 이상 청소를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충 눈에 보이는 것만 치우는 것이 아닌 꼼꼼하게 해 주셔야지 냄새, 세균, 부스러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적절한 삽 이용하기
화장실 모래를 치우는데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삽입니다.
삽은 구멍이 큰제품, 작은 제품 등 다양한데 화장실 모래를 정리할 때는 1차로 구멍 크기가 모래 알갱이와 비슷하거나 큰 삽으로 큰 덩어리를 파주시고,
2차로 촘촘한 삽을 사용하여 모래 부스러기를 거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서리용 뾰족한 삽을 사용하여 벽이나 모서리에 붙은 덩어리를 제거해 주시면 좋습니다.

728x90


입자가 작은 벤토나이트나 카사바 모래는 구멍이 큰삽이 좋습니다.
구멍이 작은 삽을 사용하면 청소할때 모래를 여러 번 털게 되는데 많이 털게 되면 부스러기가 더 많이 떨어져 전체 갈이 주기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입자가 큰 두부와 우드 펠렛 모래는 구멍이 작은삽이 좋습니다
응고력이 떨어져 쉽게 부서지기에 큰삽을 사용하면 응고가 덜 된 모래가 화장실로 떨어져 더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전용 탈취제나 소독제품을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 번째 일광 소독하기
청소를 마친 모래를 뒤집어 가며 햇볕에 1시간 이상 일광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모래 속 박테리아,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고 습기 또한 제거가 되어 보송해진 모래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소독이 어렵다면 전용소독용품을 이용해서 한번씩 뿌려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네 번째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모래 사용하기(습도 조절해 주기)
아무리 청소를 자주 꼼꼼하게 한다 하더라도 너무 오래 사용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너무 오래 모래를 교체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모래에 박테리아와 세균이 많아지기에 교체 주기를 늘리고 싶으시다면 박테리아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테리아를 막아주는 모래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습도 조절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습도가 높을 수록 박테리아 증식이 빨라지는데 또 너무 건조하면 모래 먼지가 증가하고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50~6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매트를 사용하면 버리는 모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화장실 매트 사용하기
고양이 화장실 근처에는 사막화 방지용 매트를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에서 튀어나온 모래를 모아 재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 청소도 쉬워지고 모래도 오래 사용이 가능해지니 매트를 꼭 사용해 주세요!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교체주기를 늘릴 수 있지만 너무 오래 사용하면 아이들의 건강과 피부에도 좋지 못하니 적당한시기에 맞춰 교체해 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